로린 마젤은 1930년 3월 6일생이다. 만으로 벌써 83살이고, 우리나라 식으로 계산하면 84살이다. 보통 사람의 경우 이정도 나이가 되면 귀도 잘 들리지 않고 머리도 뻑뻑해지게 마련이다. 체력으로만 따져도 2시간 동안 서서 지휘를 한다는 것 자체가 몸에 큰 무리를 줄 수 있는 나이이다. 그랬기에 작년 4월 8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내한한 마젤의 말러 1번을 들으며, 아마도 살아 생전의 그가 지휘하는 공연을 볼 수 있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이 아닐까 하는 생각 때문에 연주의 감동과는 별도로 마음 한 구석이 서글펐었다. 여전히 그의 카리스마 넘치는 지휘에는 날이 서 있었지만 세월 앞에 고령의 모습이 되어버린 그를 보며 혼자 마음속으로나마 그에게 마지막 작별 인사를 했었다.

그런데 그가 금년 2월에는 감기에 걸린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 대신 시카고 심포니를 이끌고 내한 공연을 가지더니, 4월 12일부터 4월 28일까지는 한,중,일을 투어하며 총 12번의 연주회 중 두 번의 연주회를 서울에서 갖게 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에는 반가운 마음과 함께, 여전히 정정한 그의 행보를 볼 때 이번 공연 뿐 아니라 어쩌면 앞으로도 몇 번 더 그의 지휘를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는 희망이 앞섰다. 2015년까지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악 감독 자리도 맞게 되어 있으니 내년에도 뮌헨필과 함께 다시 한번 내한 공연 가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베토벤의 코리올란 서곡으로 시작해서 베토벤 교향곡 4번과 7번, 그리고 앵콜곡으로 연주된 베토벤의 에그몬트 서곡까지, 오늘 공연에서 마젤은 시종일관 카리스마 가득한 눈빛으로 오케스트라를 장악했다. 83세면 어제 있었던 일도 기억이 가물거릴 수도 있는 나이인데, 마젤은 모든 곡을 암보로 지휘하면서도 음 하나 하나와 악기를 정확히 매치 시키는 듯한 지휘로 오늘 연주된 곡의 한음 한음을 모두 자신이 컨트롤 하고 있음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작년 말러 1번의 지휘에서는 느끼지 못했는데 이번 베토벤 곡을 지휘하는 마젤의 모습을 보며 그의 지휘가 상당히 독특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휘자의 지휘하는 모습은 청중의 입장에서는 그 자체로 보기 아름답기도 하고 감동을 더해주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지휘라는 것이 오케스트라의 연주자들을 이끌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청중의 입장에서는 보기에는 좋아 보일지 몰라도 박자 맞추는 것 이상으로 의미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오늘 마젤의 지휘는 마치 청중들에게 다음에 이어질 곡의 한 마디 한 마디를 안내하듯이, 이제 어떤 악기가 소리를 낼 것이고, 이 다음에는 어떤 악기가 기존의 멜로디에 소리를 더할지를 하나 하나 알려주는 듯 보일 정도로 청중 입장에서는 친절한 지휘였다. 물론 그가 청중을 위한 지휘를 한 것은 아니다. 매번 연주되는 한 음 한 음을 빼 놓지 않고 그가 지휘하고, 어떤 악기도 악보대로 그냥 흘러가게 두지 않고 꼼꼼히 챙기는 그의 지휘가 청중에게는 너무도 친절한 안내처럼 보였을 뿐이다. 눈으로 연주를 보고 있으면서도 놓치기 쉬운 음들이 많은데, 그의 지휘 덕분에 익숙한 소리 속에 숨겨져 눈치 채지 못했던 악기 하나하나의 들어옴과 나감의 순간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 오늘의 또 다른 수확 중에 하나였다.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대해서도 짧게 말을 해야겠다. 그동안 나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는 교향악단 연주도 심심치 않게 들었기에 이제는 아무리 세계 최고 수준의 오케스트라의 연주라 하여 처음부터 뭔가 내공이 다르다는 느낌을 무조건 받거나 그러진 않는다. 그런데 오늘 뮌헨 필하모닉은 첫 연주곡인 코리올란 서곡 첫 마디부터 소리가 다르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정통 독일 사운드라는 것이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모든 악기의 소리가 합쳐 하나의 악기가 된 듯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이 하나로 뭉쳐지는 소리의 질감에 첫 몇마디 연주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다르다’라는 점을 바로 인정했다. 첼리비다케가 뮌헨필의 상임지휘자로 있었던 것이 1979년부터 1996년까지이니 이런 뮌헨필의 사운드에서 첼리비다케의 흔적이 보였다고 말하는 것은 너무 심한 과장일 터이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이런 뮌헨필의 사운드에 첼리비다케의 모습을 잠시 오버랩해보는 감상을 가져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솔직히 베토벤 교향곡은 곡 자체가 아무리 훌륭하다 하지만 너무도 많이 듣고 익숙해져서 감동을 받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사실 이번 마젤의 내한 공연에서도 내심 내일 월요일에 예정된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공연을 가지 못하고 휴일에 있는 오늘 공연을 오게 되는 것이 못내 아쉬웠었다. 그래도 베토벤 4번, 7번이면 나쁘진 않다 생각하고 마젤의 지휘를 한 번 더 볼 수 있다는 것으로 만족하고 간 연주였는데, 마젤의 지휘하에 흘러나오는 뮌헨필의 사운드에 베토벤 4번, 7번 공연 자체에 큰 감동을 받았다. 이 정도 감동이라면 다음에 내한할 때 베토벤 교향곡 레퍼토리를 들고 온다 하더라도 조금도 망설임 없이 두 손 들고 환영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ewonee
    2013.04.22 01: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21일 로린 마젤의 공연을 보고 왔습니다.
    베토벤 교향곡 7번 4악장 마지막 부분에서의 온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정열은 그의 나이를 무색하게 하였죠.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지휘모습이 겹쳐 보일 정도로 온 몸이 바톤이 된듯 열광적인 지휘였습니다.
    플룻 주자의 열정적인 연주도 눈에 선하네요.
    멋진 공연이었습니다.
    • 2013.04.22 14: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마젤의 지휘중에 특히 팀파니를 지휘자 자신이 연주하는 듯 쿵 쿵 울리는 팀파니 소리에 맞추어 손을 흔드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식으로 지휘하는 것은 저도 처음 보는 일이었거든요. 그리고 저는 합창석에서 봤는데, 말씀하신 플룻주자가 앞뒤로 몸을 흔들며 정열적으로 연주하는 모습을 자세히 볼 수 있었는데, 제 옆자리 앉으셨던 분은 그런 플룻 주자의 모습에 잠시 웃기도 하시더라구요.

      정말 지휘자에서 연주자 모두 열정을 보여준 멋진 연주였습니다!
  2. 2013.04.22 14: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리뷰 보니 오늘 공연이 기대가 되네요. ^^
    시카고심포니 때도 좋았지만 뮌헨필은 더 훌륭하리라 생각됩니다.
    블로그에 쌓인 글 보고 놀랐네요. 정말 부지런하세요.. 종종 방문하겠습니다~
    • 2013.04.22 14:4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정말 베토벤 4,7번 연주가 생각보다 좋아서 아쉬울 것 없다라고 말은 했지만 그래도 마젤이 지휘하는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은 또 얼마나 좋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평일만 아니면 오늘도 달려가고 싶은데 많이 아쉽네요.

      아무튼 오늘 공연 잘 다녀오시고, 좋은 기억으로 남으시길 바라겠습니다!
  3. 아마튜어
    2013.04.22 14: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휘에 비해서 악단 연주는 솔직히 실망.

    특히 혼연주자 이건 어떻게 소리가 어울리지가 않고 완전히 따로 노는 듯

    그냥 악단 이름으로 한국은 거저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하는지 완전 실망하고

    나온 날. 다른 나라에서도 저렇게 연주하고 다니는지....

    지난번 시카고 심포니와는 비교가 안되는 듯.
  4. 아마튜어
    2013.04.22 14: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특히 7번은 너무나 많이 들은 곡이라 금방 표가 나는데
    저만 그렇게 들었는지 몰라도 2악장부터는 아~심하다 싶더군요.

    로린 마젤이 조절 안하고 그냥 가는 것을 보고는 푸....
    우리나라 사람들이 너무 인심이 좋은건지 아니면 쉽게 감동을 잘하는지...

    그래도 어느정도 수준껏 연주는 해야지. 한국이 무슨 봉 인줄 아나.

    어쩐지 빈자리가 많더라니....
    • 2013.04.22 14: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어제 공연을 아마튜어님은 별로 좋지 않으셨나보네요. 저는 마젤을 다시 한 번 더 볼 수 있다는 기대만 가지고, 흔하디 흔한 베토벤 4,7번 연주 자체는 그닥 기대하지 않고 갔다가 감동 받고 돌아왔습니다.

      제가 앉은 곳이 합창석 왼쪽 편이어서 그런가요. 제가 듣기에는 혼 소리도 크게 문제 없었던 것으로 들렸고, 또 윗쪽에서 내려다 보면서 흔하디 흔하고, 정말 많이도 연주해봤을 베토벤 교향곡을 너무도 진지하게 연주하는 모습에 인상이 많이 깊었는데요. 혹시 어느쪽 자리에 앉으셔서 들으셨는지도 궁금하네요.

      저도 연주회 많이 다녀보면서 다들 좋다고 한 연주가 너무도 맘에 안들었던 적도 있는터라 아마튜어님 생각도 일리가 있을 수도 있겠다 생각합니다. 그래도 어제 연주한 단원들의 진지한 자세를 보며 적어도 연주 자체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는 있지만 그 원인이 단원들이 한국 공연을 쉽게 생각하고 연주했다고까지는 생각이 안되네요.

      아무튼 어제 공연에 실망하셨다니 저까지 괜히 아쉽게 느껴지네요...


  5. 아마튜어
    2013.04.22 18: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헉 ~ 죄송합니다. 무례하게 mahlerian님의 홈피에 제 개인적인 느낌을 토를 달은듯하여
    사과드립니다. 꿉벅~ (용서바랍니다.)

    처음 서곡은 아 역시 마젤이구나 싶게 와 닿았었는데 4번할때에 이상하게 금관쪽에서
    소리가 튀는듯이 들리더니만 7번할때는 불편하게 들리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지난번 시카고심포니 왔을 때랑 비교가되고 같은 지휘자인데 소리가 이렇게 차이나나 싶어서 솔직히
    앙콜도 안듣고 저는 그냥 나왔읍니다만, 클래식음악 초보인지라 제가 잘못들어서 그렇겠다 싶군요.

    사실 클래식 공연 떄마다 우리나라가 이웃 다른나라에 비해서 터무니 없이 비싼 표값 때문에 늘 심사가 편치않다가 보니 잘 못 표현하고 말았습니다 (사실 비싸면 안가면 될텐데, 그래도 문화적 욕망은 있다보니...가난이 웬수지요^^)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휴~ 내가 왜 그랬지 하고 지금 반성하고 있습니다.

    (위의 제글은 지우실 수 있으면 지워주세요.
    제가 지우려다보니 패스워드가 생각 안나서요.)


    좋은 저녁 되시기를.... 아마튜어
    • 2013.04.23 23: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아마튜어님.

      악플이 무플보다 낫다고, SNS가 진화되면서 이제는 블로그에 글을 올려도 댓글 달리는 거 보기 정말 힘든데, 무슨 내용이 됐든 댓글을 달아주신것 자체가 감사하구요^^;;;

      게다가 공연에 대한 기대감에 미치지 못한 느낌을 받으신 것에 누가 뭐라할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기에는 어폐가 있긴 하지만 시카고 심포니 특유의 쨍한 소리와 뮌헨필의 조금은 둔탁한 소리에서의 차이가 느끼시는데 좀 큰 차이로 느껴지신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모쪼록 다음 공연은 지불한 금액 이상으로 좋은 느낌 받으시길 바랄게요~!!
  6. jhyum9494
    2013.04.23 15: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마튜어님...저도 약간 비슷한 생각..관 소리가 강한 유럽 오케스트라의 느낌이 없었지요...하지만 노지휘자의 카리스마 때문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고... 30여젼전 중학교 때 만난 마젤을 딸이랑 가서 보니 감회가 새로왔었어요..
    • 2013.04.23 22:0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30년 전에 만난 마젤을 딸이랑 같이 보시다니 정말 감회가 새로웠을 것 같네요^^ 저도 나중에 나이가 한참 들어 지금 청년의 음악가가 중년이 되었을때 제 아이와 같이 연주회를 갈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7. 귤양
    2013.04.24 17: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그날 합창석(제 자리는 거의 지휘자님 정면-)에서 같은 연주를 봤었습니다.
    (사실 이 후기 글도 월욜에 바로 읽었는데, 괜히 댓글 달기가 머쓱해서 다시 검색하다가 또 들어오게 되었네요^^;;)
    저는 그저 클래식 음악을 좋아할 뿐이지 잘 모르는 일반 관객인데요,
    로린마젤 이름만 보고 간거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는데, 로린마젤에 푹 빠진 것 이상으로 오케의 연주도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실 열정 넘치는 플룻주자의 뒷모습에도 푹 빠졌습니다.ㅎㅎ)
    개인적으로는 퐝퐝- 뿜어져 나오는 4악장에서 온갖 스트레스가 다 날라가는거 같아서 속이 다 시원하기도 했구요-
    어찌되었든 좋은 음악이 우리 삶을 즐겁게, 조금 더 행복하게 해주는 건 확실한 것 같네요! :)
    • 2013.04.25 21: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플룻 주자는 정말 모든 청중의 눈에 띌 정도로 열정 넘쳤던 것 같습니다. 저도 합창석에 앉아 있었는데요 (지휘자 입장에서 볼 때 왼쪽편) 그쪽에서는 첼로 주자들의 얼굴이 잘 보였는데, 너무도 진지한 표정으로 연주에 임하는 자세 또한 인상 깊었습니다.

      제가 원래 첼리비다케의 지휘처럼 템포가 다소 느린 연주를 좋아하는데, 마젤의 연로함 때문인지 다소 느려진 연주가 맘에 안드신 분들도 계시지만 저로서는 그런 느려진 연주가 오히려 연주의 진지함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제 취향에도 맞고 해서 마젤이 지휘한 연주는 늘 좋은것 같습니다.

      너무 욕심이 과하면 안될 것 같고 딱 한번만 더 마젤이 지휘하는 공연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BLOG main image
Gustav Mahler(1860-191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1)
New (1)
Archive (~2013) (40)
Today : 3
Yesterday : 1
Total : 479,364
Statistics Graph